구글 블로그 주제목, 제목, 부제목, 소제목, 단락형식, 보통의 차이(google blog tag)

구글 블로그(블로거, 블로그스팟)에서 주제목, 제목, 부제목, 소제목, 단락형식, 보통이 무엇을 뜻하는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 기초와 관련하여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HTML은 여러분이 보고 계신 이 웹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우선 각각의 형식 별로 다음과 같이 글쓰기를 작성해 주십시오.

주제목

제목

부제목

소제목

보통

단락형식

HTML H, P, DIV TAGS

그리고 글쓰기 메뉴 중에 가장 왼쪽에 있는 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HTML 보기], [새 글 작성 보기] 메뉴가 나옵니다. 이때 작성한 글을 [HTML 보기]로 변경해 봅니다.

HTML 태그 이해하기(h1~h4, p, div tags)

[HTML 보기] 를 누르면 상기와 같이 작성하였던 글 좌우로 h1~h4, p, div 가 꺾쇠괄호(angle brackets)로 묶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첫 째 줄을 보시면 <h1 style=text-align: left;>주제목</h1>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HTML에서 각각의 괄호로 묶인 문자를 태그(tag)라 지칭합니다. <h1>주제목</h1>에서 h1이 태그이며, h1 뒤로 style을 지정하여 문자정렬을 좌측으로(style=text-align:left;)하도록 속성(attribute, 어트리뷰트)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 글쓰기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제목, 단락, 보통 등)은 h1, h2, h3, h4, p, div 태그라 할 수 있습니다.

h1은 header1 또는 heading1의 약자입니다. h1태그는 <h1>으로 시작하여 </h1>으로 종료합니다. h태그는 h1이 제일 크고 h6까지 점점 작아집니다. 블로그에서 글쓰기에 설정할 수 있는 최소는 h4인데 h1~h4만으로도 충분히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p는 paragraph를 의미하는 태그이며, div는 division을 뜻하는 태그입니다.

주제목, 제목, 부제목의 차이는 헤더 태그 크기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